안드로이드 vs 아이폰 개발
안드로이드 개발 vs 아이폰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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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폰, 안드로이드, 블랙베리, 바다 OS , 윈도우 모바일 등등 많은 스마트폰, OS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아이폰과 안드로이드 개발 관련 비고 분석 해 봤습니다.
안드로이드, 아이폰 프로그래밍 비교
* 안드로이드 프로그래밍 * |
* 아이폰 프로그래밍 * |
o 개발환경 : 윈도우, 리눅스, 매킨토시 모두 가능 | o 개발환경 : 맥OS (매킨토시) |
o 개발 SDK : 주로 이클립스에 안드로이드 SDK 연동하여 사용 |
o 개발 SDK : 애플 홈페이지에서 SDK 다운로드 가능 |
o 개발언어 : 자바 (UI는 XML로 디자인) | o 개발언어 : 오브젝트 C |
- 스마트폰의 핵심은 단연 어플리케이션이라 고 볼 수
있네요,,
현재 아이폰과 안드로이드폰의
어플리케이션 개수는 비교 자체가 무의미할 정도 입니다.
아이폰의 수많은 기능들을 안드로이드가 따라잡기에는 현 시점으로는 역부족인 듯 싶네요,,
하지만 삼성, LG, 모토로라등 많은
핸드폰 제조업체들이 안드로이드폰을 출시하고 있고
그에비해 아이폰은 단일 품종이네요,,
제조업체에서 20만대씩만 팔아도 안드로이드의 시장점유율은 기하 급수적으로 늘어나게 됩니다.
사용자가 많아지면 더 많은 요구사항이
생기고 개발업체역시 더 많은 어플리케이션을 개발 할수 있기
때문에 차후 전망은 안드로이드가 우세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2009년 스마트폰 OS 시장 점유율
OS 시장 점유율 예상 설문조사
○ 애플 - 아이폰 (iPhone)
아이폰(iPhone)은 2009년 11월 SHOW(KT)를 통해 한국에 상륙하였습니다. 2007년 애플을 통해 아이폰 1세대가 공개된 이후
많은 히트를 쳤습니다. 그 떄까지만 해도 애플은 App Store를 오픈하지 않았고, 써드 파티로 다운로드되는 프로그램은 불법이라고
못박았습니다.
하지만 많은 유저들은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여 불법유통시켰고, 그 떄부터 JailBreak가 왕성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아이폰 OS는 제한적이기 그지 없었습니다. 벨소리도 마음대로 못바꿀 정도였죠.
그 떄 한 유저는 벨소리를 바꾸기 위해 OS를
우회하는 방향으로 일을 하는, 그것을 할 수 있게 해주는 JailBreak를 개발한 뒤 벨소리를 바꾸는 소박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습니다.
그 때 이후 JailBreak는 유명해졌고, 지금 Blackra1n, RedSn0w등이 유명합니다.
애플은
어플리케이션 스토어를 보고, 혁신적인 생각을 해 아주 놀라운 생각을 해냈습니다. 아이폰 2세대부터 App Store를 공개한 것입니다. 아이폰
2세대는 2008년 출시되었습니다.(iPhone 3G)
암만해도 아이폰 대중화는 iPhone 3G부터 시작되었고, App Store의
영향으로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2009년 iPhone 3GS가 나온 이후 App Store는 무지막지하게 커졌고, 현재는 100000개
이상의 프로그램이 App Store.에 등록되면서 개발자, 사용자가 Win-Win하는, 개인-소규모 단체의 모바일 비즈니스가
가능해졌습니다.
현재 2009년, iPhone 4G(또는 iPhone 4GS) 공개 루머가 돌고 있습니다.
아 이폰은 안정적이고 편한
OS인 Mac OS X를 바탕으로 iPhone OS를 제작하여 배포-사용중입니다. 아이폰 OS는 아이폰에서만 사용 가능합니다.
자매품으로는
같은 iPhone OS를 쓰는, 핸드폰 기능을 제외한 아이팟 터치(아이팟 시리즈)가 있습니다.
○ 구글 OS - 안드로이드 (Android)
구글 안드로이드(Google Android)는 오픈형 스마트폰 OS에 선두주자입니다. 2008년 첫 출시 이후 여러번 업그레이드를 반복한
끝에 드디어 전세계로 부터 주목을 받기 시작합니다.
안드로이드는 아이폰 OS와는 달리 오픈형을 선호합니다. 안드로이드 마켓에는 이미
2만개나 등록되어 있고, 아이폰 앱스토어와는 달리 따로 검사를 하지 않아 시스템을 바꾸는 작업을 하는 응용 프로그램까지 등록이 가능하여
여러가지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구글 안드로이드는 구글의 막강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아이폰을 공격합니다.
구글이 소유한 E-Books나,
검색 결과, 트래픽 등을 이용하는 것인데요, 시스템은 역시 구글답게 안정적이라는 평입니다.
현재 넥서스원, 모토로이 등이 나와있고, 이제
안드로이드 양산 첫시기라 많은 사용자들에게 평가를 많이 못받았지만, 아이폰 대항마라는 생각이 듭니다.
1. | - 안드로이드의 개념 |
- 안드로이드의 특징 | |
- 안드로이드 아키텍쳐 |
2. | - 안드로이드 개발 환경 구성 |
- 자바 개발 툴 설치 | |
- Eclipse 설치, Android SDK 설치 및 설정, ADT 설치 |
3. | - 기본적인 안드로이드 UI 디자인, Layout, View |
4. | - 버튼, 체크 상자, 라디오 버튼의 사용 |
- 날짜와 시간의 사용 | |
- EditText 와 Spinner |
5. | - 복합 콘트롤 만들기, 커스텀 콘트롤 사용하기 |
- 안드로이드 메뉴 시스템 |
6. |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제작 |
- 내장 레이아웃 클래스 활용 | |
- 뷰 컨테이너 클래스 |
7. | - 그래픽과 애니메이션 |
- 텍스트 그리기, 비트맵 이미지 다루기, 도형 다루기 |
8. | - 파일과 디렉토리 다루기 |
- 안드로이드 응용 프로그램 디렉토리 탐색 |
9. | - SQLite 데이터베이스의 설정 및 사용, 데이터베이스 생성, 레코드 추가, 수정, 삭제 |
10. | - 피어 투 피어 통신 |
- 안드로이드 인스턴스 메시징 | |
- 어플리케이션에서 SMS 사용하기 |
11. | - 안드로이드 네트워킹 API |
- HTTP 웹 자원의 접근 및 사용 | |
- HttpURLConnection class |
12. | - 안드로이드 하드웨어 |
- 카메라 사용하기 | |
- 가속도 센서와 나침반의 이용 |
13. | - 전화 통신의 제어 |
. | - 네트워크 및 Wi-Fi 연결 관리 어플리케이션 제작 |
14. | - 위치 기반 서비스 GPS의 사용 |
- 위치를 지도로 표시하기 | |
- 지도의 이동, 확대 축소 |
15. | - 안드로이드 멀티미디어 |
- 정지화상, 동영상 다루기 | |
- 오디오 다루기 |
16. | - 실제 폰에서의 설정 및 테스트 |
17. | - GPS and RFID and Android 연동 응용 프로젝트 |
18. | - 안드로이드 마켓에 어플리케이션 배포 및 시연 |
아이폰 OS / 아이폰 어플개발 관련 질문 답변 입니다.
Q : 아이폰은 어떤 언어를 사용하나요?
A : 아이폰 앱은 대부분 Objective-C 언어로 개발됩니다. 매킨토시에서도 사용되는 객제지향
언어입니다.
그러나 C언어 또는 C++ 클레스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이폰의 GUI나 핵심 라리브러리는 Objective-C언어로 되어 있어서, 대부분
Objective-C로 개발합니다. C언어의 확장버전이므로 C언어로 구현된 라리브러리는 쉽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 모바일 앱을 개발할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A : 크게 두가지 입니다. 첫째, 디바이스는 메모리, CPU, 저장공간 등이 한정되어 있고,
네트워크는 느리다는 것입니다. 둘째, 모바일 앱은 사용하는 패턴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사용자는 핸드폰을 열고 앱을 실행해서 원하는 일을 한 후에 바로 핸드폰을 닫고, 이전에
하던 일은 합니다.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데스크탑 애플리케이션과는 다릅니다.
Q : 친구에게 재가 만든 앱을 선물할 수 있을까요?
A : 그럴수도 있고, 아닐수도 있습니다.
일단 여러분이 갖고 있는 아이폰이든, 다른 사람의 아이폰이든 디바이스에 앱을 올리기
위해서는 유료개발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일단 등록이 되면 디바이스의 아이디를 등록해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하는건 대수의 제한도 있고 그리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테스트하기 위해서는 좋은 방법이지만, 선물하기에는 좋은 방법은 아니겠죠,
가장 좋은 방법은 아이튠스 앱스토어에 여러분이 만든 앱을 제출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공짜로 아니면 유료로 앱을 배포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 누구나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게다가 잘 하면 돈도 벌 수 있습니다.)
Q : 아이폰 모델이 여러종류가 있습니다. 모든게 같나요?, 아이팟 터치는요??
A : 모든 아이폰 및 아이팟 터치가 똑같은건 아닙니다. 예를들면 모든 디바이스가 카메라 또는
GPS를 내장하고 있진 않습니다.
네트워크 속도도 EDGE, 3G, WiFi 모두 다릅니다. 더 복잡한 것은 아이폰 3GS는 CPU도
더 빠르고 OpenGL 가속기도 예전 모델과 다릅니다.
따라서 특정 모델에만 있는 기능을 이용하는 경우에는 그렇지 않은 모델에서 작동할 경우의
처리를 포함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지 않고 앱스토어에 제출 했을 때 애플로부터 거절당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아이팟
터치에서 카메라를 구동하려고 하는 경우 등)
Q : 이전에 모바일 플랫폼을 위한 개발을 해봤읐는데, 골치가 아팠습니다.
여러디바이스간에 작동하는 방식이 다 다르고, 화면의 크기도 다르고, 심지어는 버튼의 수도
다릅니다., 아이폰은 괜찮나요?
A : 넵, 대부분 아이폰 개발에서는 이런 문제는 없습니다.
동일한 320 X 480 해상도에 가속센서,버튼은 홈버튼 하나만 있습니다.
Q : 꼭 IDE에서 해야 하나요? 저의 경우 명령행 창에서 하는걸 좋아하는데,,
A : 기술적으로 꼭 Xcode IDE를 써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IDE는 아이폰 개발을 매우
쉽게 해주므로,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Xcode를 사용하는 것이 편합니다.
특히 아이폰에 앱을 올려보거나 시뮬레이터를 이용해 테스트하느 경우 더욱 그렇습니다.
Q : 아이폰 앱을 개발한 후에 윈도우 모바일, 안드로이드 또는 블랙베리 용으로 쉽게 포팅
할 수 있을까요 ?
A : 한마디로 안됩니다. 아이폰 앱을 개발하기 위해서는 Objective-C 언어를 이용해서 개발하고
코코아 터치 (Cocoa Touch)와 같은 아이폰 프레임워크를 사용하게 됩니다.
이것들은 다른 플랫폼에서는 지원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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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제조사별 스마트폰 OS 정리]
스마트폰 OS -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남에 따라 스마트폰 OS 및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 개발자의 수요 역시 이슈화 되어 가고 있습니다.
초창기의 무선 인터넷은 WAP에서 시작하여 WML Script를 사용하는 기능을 제공하였으나 컨텐츠를 제공하기에 부족한 기능과 스크립트 수준의 낮은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지원으로 사용자 확보에 실패하였습니다. 그러면서 이를 개선하기위해 업체별 독자적인 모바일 환경 구축이 일어났으며 Brew, Palm OS(Garnet OS), RIM Blackberry OS, Sun J2ME, WIPI, Nokia Symbian OS, 2008년 이후부터 iPhone OS등이 생겨나 다양한 개발 플랫폼들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__ 윈도우 모바일 OS
마이크로 소프트사(MS)에서 만든 윈도우폰 / OS
입니다.
윈도우 모바일에서 윈도우폰으로 명칭을 변경했습니다.
애플과 노키아, 그리로 구글(안드로이드)시장에 MS역시 모바일 산업에 뛰어들었네요,,
PC OS에서는 단연 독보적이었던 MS가 유독 모바일 OS에서는 애플의 아이폰OS이나 구글의 안드로이드 등에 밀린다는 평가를 받았구요,
실제로 전 세계 스마트폰 OS 시장에서 윈도 모바일의 점유율이 약 8.9%로 떨어졌습니다.
그러나, MS자체가 워낙에 거대기업이기 때문에, 향후 모바일시장 전망도 무시는 못할 것 같습니다.
윈도우OS의 가장 큰 장점이라면 PC OS와 비슷한 환경이기 때문에 쉽게 사용하실 수 있지만,
단점이라면 PC의 장애나 오류가 동일하게 적용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기존 아이폰이나 기존 스마트폰사용자들에게는 썩 좋은 반응은 아니네요,,,
정식명칭을 Windows Mobile이 아닌 Windows
Phone7 으로 정하고 새로운 형식의 ux라고 극찬을 받았던 zune의 타이포그래피 방식의
ui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__ 노키아 _ 심비안 OS
전세계적으로 노키아폰은 중저가의 가격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가장 많습니다.
때문에 심비안OS는 전세계 스마트폰 시장에 65%정도나 차지하고 있네요
북미 시장을 빼고는 거의 모든 시장에서
압도적이라고 생각해도 으나 아직 국내에서는 아직 발을 못 붙이고 있습니다.
심비안 OS의경우 예전에는 오픈소스가 아니었는데 노키아가
인수한 후 곧 이클립스 오픈 소스로 전환한다고 하네요
심비안의 오픈소스 전환은 곧 임베디드 리눅스 시장에 큰 타격을 줄 것이라는 소식 역시
같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심비안 OS(Symbian OS)는 심비안 Ltd.에서 개발한 모바일 기기용 운영체제로, 라이브러리, 사용자 인터페이스, 프레임워크, 다양한 도구를 포함합니다
심비안 시스템 모델은 다음의 계층을 가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아래로)
▶UI 프레임워크 계층
▶응용 프로그램 서비스 계층
-자바 ME
▶운영 체제 서비스 계층
-일반 운영 체제 서비스
-통신 서비스
-멀티미디어 및 그래픽스 서비스
-연결 서비스
▶기본 서비스 계층
▶커널 서비스 및
하드웨어 인터페이스 계층
__ RIM - 블랙베리 OS
캐나다의 스마트폰 업체 리서치 인 모션사(RIM)에서 만든 자체 OS(운영체제)입니다.
안정적이고 빠르다는 평판과 범용으로 쓰이기보다는 기업인들에게 특화된 운영체제를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블랙베리OS는 RIM(Research In
Motion)에서 만들어진 휴대용 블랙베리의 소프트웨어 플랫폼입니다.
멀티태스킹을 제공하며 트랙볼, 트랙패드, 터치스크린과 같은 특화된 입력장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OS4는 MIDP 2.0의 부분을 제공하고 완벽한 무선활성화와 Microsoft Exchange Server의 이메일, 달력, 작업, 메모 그리고 전화부와의 동기화를 허용하며,
블랙베리OS의 업데이트는 블랙베리 OTASL서비스에 의해 가능합니다.
서드파티 개발자들은 블랙베리 API를 사용해서 소프트웨어를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제한된 기능을 사용하고있는 어플리케이션들은 전자인증을 받아야만 하구요. 이러한 인증절차는 어플리케이션의 저작권을
보장하지만 코드의 보안성과 질은 보장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__ 아이폰 OS
아이폰은 터치 스크린 기반의 아이팟, 휴대전화(카메라 기능
포함), 모바일 인터넷의 세 가지 주요 기능을 가진 모바일 전자기기이입니다.
아이폰 OS는 애플의 스마트폰인 아이폰과 디지털 미디어
재생기인 아이팟 터치에 내장되어 있는 운영체제로 실제로는 Mac OS X 10.5를 기반으로 만들어져 있으며, Mac OS X 10과 마찬가지로
다윈 파운데이션을 기반으로 한다고 하네요.
즉, 아이폰 OS는 Mac OS X의 요소인 코코아, 코어 애니메이션 등의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를 포함하고 있구요, 여기에 멀티터치를 비롯하여 종래의 휴대전화 및 스마트폰에는 없었던 특징적인 유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아이폰 OS는 네 개의 추상화 계층을 가지고 있으며. 코어 OS 계층(Core OS layer), 코어 서비스 계층(Core services layer), 미디어 계층(Media layer), 코코아 터치 계층이라는 네 개의 계층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이폰 OS는 플래시 메모리에 실릴 수 있으며 대략 반 기가바이트 (GB) 이하의 플래시 메모리 용량을 차지합니다.
__ 안드로이드 OS
안드로이드는 리눅스 커널 위에서 동작하며, 다양한
안드로이드 시스템 컴포넌트에서 사용되는 C/C++ 라이브러리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기존의 자바 가상 머신과는 다른 가상 머신인
달빅 가상 머신을 통해 자바로 작성된 어플리케이션을 별도의 프로세스에서 실행하는 구조로 되어있습니다.
2005년 안드로이드사를 구글에서
인수한 후 2007년 11월, 안드로이드 플랫폼을 휴대전화용 OS로서 무료 공개한다고 발표한 후 48개의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통신 회사가
모여 만든 OHA(Open Handset Alliance)에서 공개 표준을 위해 개발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안드로이드의 모든 소스 코드를 오픈
소스 라이센스인 아파치 라이센스로 배포하고 있습니다.
▶ 커널 - 리눅스 * IT관련용어
*
OEM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er 거래처 브랜드로
판매되는 제품을 제조하는 것. 또는 제조 메이커. OEM메이커로부터 제품의 공급을 받은 메이커는 자사의 브랜드로 그 제품을
판매한다. 제품의 위탁을 받은 메이커는 거래처의 브랜드와 판매력을 살려서 생산량을 향상 시킬 수가
있다
OLED organic electroluminescence display 전압을
가하면 발광하는 물질을 이용한 디스플레이이다. 발광체를 유리기판에 증착시켜, 5∼10V의 직류전압을 가하여 표시한다. 발광체에
지아민류 등의 유기물을 쓰는 것에서 유기EL이라고 불린다
OOP Object-Oriented Programming,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래밍의 패러다임의 하나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컴퓨터 프로그램을 명령어의 목록으로 보는 시각에서
벗어나 여러 개의 독립된 단위, 즉 "객체"들의 모임으로 파악하고자 하는 것이다. 각각의 객체는 메시지를 주고받고,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은 프로그램을 유연하고 변경이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에 대규모 소프트웨어 개발에 많이 사용된다. 또한
프로그래밍을 더 배우기 쉽게 하고 소프트웨어 개발과 보수를 간편하게 하며, 보다 직관적인 코드 분석을 가능하게 하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지나친 프로그램의 객체화 경향은 실제 세계의 모습을 그대로 반영하지 못한다는 비판을 받기도 한다
OS Operating System 키보드입력이나 화면출력 과 같은
입출력기능, 디스크나 메모리의 관리 등 수 많은 어플리케이션소프트로부터 공통으로 이용되는 기본적인 기능을 제공하며, 컴퓨터시스템
전체를 관리하는 소프트웨어. [기본 소프트웨어]라고도 불린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OS가 제공하는 기능을 이용 함으로써
개발 절차를 단축 시킬 수 있으며, 어플리케이션의 조작법을 통일할 수도 있다. 또한, 하드웨어의 사양의 차이는 OS가
흡수해 주기 때문에, 한 OS용으로 개발된 소프트웨어는 기본적으로 그 OS가 설치된 어떤 컴퓨터에도 이용 가능하다. 회사나
가정의 일반 유저가 사용하는 OS로서 가장 보편적인 것은 Microsoft사의 Windows 시리즈이며, OS시장에서 90% 이상의
쉐어를 점유하고 있다
Overture Yahoo!사가 제공하는, 옥션에 의해 게재 금액이나 순위가 결정되는 키워드
광고시스템, 또는 이 시스템의 운영을 담당하고 있는 Yahoo!사의 자회사이다. Overture사는 원래 독립 된 기업이였으나,
2003년7월에 Yahoo!사에게 매수되어, Yahoo!의 한의 부문이 되었다. 매수된 후, 세계적으로 Yahoo! Search
Marketing사 라는 사명으로 변경 되었으나, 한국과 일본에서는 상표 관계상, Overture라는 사명이 그대로 남아
있다
P2P Peer to Peer 불특정 다수의 개인 간에 직접적으로 정보 거래를
하는 인터넷 이용형태. 또는 그것을 가능 하게하는 [Napster] 등의 어플리케이션소프트. 다수의 컴퓨터를 상호 연결하여, 파일이나
연산 능력 등의 정보 자원을 공유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의 기원은 1999년1월에 발표 된 [Napster]. 이것은
인터넷을 통해 개인 간에 뮤직 데이터 교환이 가능한 시스템으로, 공짜로 음악을 들을 수 있으므로 폭발적으로 보급이
되었다
packet 컴퓨터 통신에 있어서, 송신처 어드레스 등 제어정보를 부가시킨 데이터의 작은 집합을
말한다. 데이터를 패킷으로 분할하여 송/수신하는 통신방식을 패킷통신이라고 부른다. 데이터를 다수의 패킷으로 분할하여 송/수신함으로서,
어떤 두 지점간 통신에 있어서 도중에 회선이 점유되는 일이 없기 때문에, 통신회선을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유연하게
경로선택을 처리할 수 있어서, 일부에 장해가 있더라도 다른 회선에서 대체할 수 있다는 이점도
있다
PBX Private Branch eXchange 구내교환기. 회사
등의 조직내에서 내선 전화끼리의 접속이나, 가입자 전화망이나 ISDN 회선등의 공중회선에의 접속을 행하는 기기.PBX끼리를
전용선등으로 접속하면 광역의 내선 전화망을 구축할 수 있다
PC Personal Computer, 퍼스널 컴퓨터, 본래는 개인용 저가
컴퓨터 전반을 지칭하였으나, 현재는 PC/AT호환기라는 의미로 사용되어 지는 경우가
많다
PDA Personal Digital Assistants 개인용 휴대정보 단말.
손 바닥 안에 들어갈 만한 크기의 전자기기이며, PC가 가지는 기능 중 몇 가지를 실장 한 것이다. 액정 표시장치나 외부와의 접속
단말을 탑재하여, 전지나 전용 밧데리로 구동된다. 샤프의 자우르스나 Apple사의 Newton, 카시오의 카시오페아, Palm
Computing사의 Palm, Handspring사의 Visor 등이 유명하다
PDF Portable Document Format, Adobe
Systems사에 의해 개발 된 전자문서에 쓰이는 포맷. 레이아웃소프트 등에서 작성한 문서를 전자적으로 배포할 수 있으며 상대방
컴퓨터의 기종인 환경에 의존 받지 않고, 원본 이미지를 꾀 정확히 재생할 수 있다. 문자 정보 뿐만 아니라, 폰트나 문자의 크기,
문자 장식, 주입된 사진, 그것들의 레이아웃 등의 정보를 보존 할 수 있다. PDF문서 작성에는 Adobe Systems사의
Adobe Acrobat이라는 소프트웨어가, 표시에는 Adobe Reader라는 소프트웨어가
필요하다
PDP Plasma Display Panel, 박막형 디스플레이 장치의
하나이며, 유리기판 사이에 봉입한 고압 희가스에 높은 전압을 가하여 발광 시키는 것이다. 원리는 1966년에 미국 일리노이 대학에서
발견되어, 그 후에 1980년대에 걸쳐 컴퓨터의 표시장치 등으로 실용화 되었으나 그다지 보급이 진전되지는 않았으나, 1997년에
파이어니어에 의해 플라즈마TV의 발매를 계기로 현재에는 박막형 대화면 TV로서 보급되고
있다
PDU Protocol Data Unit, 프로토콜이 다루는 데이터의 단위이다.
TCP/IP의 PDU는 [패킷], Ethernet의 PDU는 [프레임], ATM의 PDU는
[셀]이다
PMP Project Management Professional 미국의
비영리단체인 PMI(Project Management Institute)가 인정하고 있는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 관한 국제 자격.
PMI가 [PMBOK](Project Management Body of Knowledge)로서 정리한 지식체계에 준거하여 시험이
이루어지며, 수험자에게 프로젝트 매니지먼트에 대한 체계화 된 접근, 방법론, 사례에 관한 지식을 묻는다. 체계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 된 수험자에게 PMP 인증이 주어진다
PMP portable multimedia player 휴대형 멀티미디어
플레이어, 휴대형 멀티미디어 재생기, 차세대 휴대형 컨버전스기기라고도 한다. 기본적인 구조는 기존의 MP3플레이어와 같다. 그러나
음악 재생 기능만 있는 MP3플레이어와 달리 동영상도 재생할 수 있다
PnP plug and play 컴퓨터에 주변기기를 추가할 때 별도의 물리적인
설정을 하지 않아도 설치만 하면 그대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
POP3 Post Office Protocol version 3 인터넷과 인트라넷
상에서, 전자 메일을 보존하고 있는 서버에서부터 메일을 수신하기 위한 프로토콜이다. 현재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다. 전자 메일 송신에
사용되는 SMTP과 세트로 이용된다. 사용자가 메일제목과 발신자를 확인하기 전에 클라이언트가 모든 메일을 수신해버리기 때문에,
발신자와 메일제목의 일람을 보고 나서부터 수신할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는 IMAP을 POP대신에 이용하는 경우도 있다. POP을
사용하게 되면 비밀번호가 인터넷상에 그대로 유출되기 때문에 통신 도중에 도난이 일어날 위험성이 있다. 이 약점을 개선해서 비밀번호
처리를 암호화한 것을 APOP이라고 한다
port 인터넷상 송신에 있어서, 복수의 상대와 동시에 접속하기 위해 IP어드레스 아래에
설치된 서브(보조)어드레스. TCP/IP로 송신을 처리하는 컴퓨터는 네트워크 내에서 주소에 해당하는 IP어드레스를 가지고 있으나,
복수의 컴퓨터와 동시에 송신하기 위해, 보조어드레스로써 복수의 포트를 가지고 있다. 포트의 지정에는 0에서 65535까지의 숫자가
사용되기 때문에, 「포트번호」라고도 불린다
ppm Page Per Minute 프린터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의 하나이다.
1분안에 인쇄할 수 있는 장수를 나타낸다. 1분에 10장 인쇄 가능한 프린터의 인쇄속도는
10ppm이다
QoS Quality of Service 네트워크상에서, 어느 특정의 통신을
위한 대역을 예약해, 일정한 통신 속도를 보증하는 기술.ATM에는 벌써 실장되고 있다.음성이나 동영상의 리얼타임
송신(라디오·텔레비전형의 서비스)이나 화상 전화 등, 통신의 지연이나 정지가 용서되지 않는 서비스에 있어서 중요한 기술.다양한 통신
인프라가 혼재하는 인터넷상에서 QoS를 실현하기 위해, 표준 프로토콜 RSVP의 책정등의 기술개발이 나아가고
있다
RAM Random Access Memory 반도체 소자를 이용한 기억장치.
컴퓨터의 메인메모리(주 기억장치)에 이용된다. 메인 메모리를 RAM이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다. RAM은 데이터의 읽기/쓰기를
전기적으로 수행하기 때문에 작동이 빠르며, CPU(중앙처리장치)에서 직접 억세스 할 수 있으나, 단위 용량 당 가격이 높아 대량으로
사용하지는 않는다. 또한, 전원을 끄면 내용이 손실되는 결점이 있다. 따라서 컴퓨터에는 RAM이외에 하드디스크나
플로피디스크 등의 외부기억정치(보조기억장치)가 장착되어 있으며, 이용자가 프로그램을 이용해 데이터 가공을 할 때에는 필요한 부분 만을
RAM을 호출하여 사용하고, 장기적인 보존에는 외부 기억장치가 이용된다. 한번 쓰고 나면 내용의 변경이 불가능한 기억장치는
ROM이라 불리며, 전원 투입 시에 가장 먼저 읽어오는 프로그램의 기억 등에
쓰여진다
RFID 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미소한 무선 칩에
의해 물건을 식별/관리하는 장치. 유통업계에서 바코드를 대신하는 상품 식별/관기 기술로서 연구가 진행 되었으나, 그것에 멈추지 않고
회사의 IT화/자동화를 추진하는 데 있어서의 기반 기술로서 주목을 받고 있다. 내환경성이 뛰어난 수 cm 정도 크기의
태그에 데이터를 기록하여, 전파나 전자파로 수신기와 교신한다. 근래에는 안테나 측에서의 비접촉 전력 전송기술에 의해 밧데리를 가지지
않고 반 영구적으로 이용 가능한 태그도 등장하고 있다. 태그는 라벨 형, 카드 형, 코인 형, 스틱 형 등 여러 형태가 있으며 용도에
따라서 선택할 수 있다. 통신 거리는 수 mm 정도에서 수 m 까지 있으며, 이것도 용도에 따라서 골라 쓸 수가
있다
RFP Request For Proposal 정보시스템을 도입하는 데 있어서,
유저가 납입을 희망하는 벤더에게 제공하는 도입시스템의 개요나 조달 조건을 기술 한 문서를 말한다. 필요로 하는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서비스 등의 시스템 개요, 의뢰사항, 보증용건, 계약사항 등이 기술 되어 있으며, 벤더는 이것을 베이스로 하여 제안서를
작성한다. 유저는 벤더의 제안서를 평가하여 계약을 체결,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인원 등을
조달한다
ROM Read Only Memory 읽기 전용 기억장치. 한번 쓴 정보를 읽기
위한 기억장치로, 다시 쓸 필요가 없는 정보나, 다시 쓰여지면 곤란한 정보를 기억 시키는데
사용한다
router 네트워크상을 왔다 갔다 하는 데이터를 다른 네트워크에 중계하는 기기.
OSI참조모델에서 말하는 네트워크층(3번째 층)이나 트랜스포트층(4번째 층)의 일부 프로토콜을 해석하여 전송한다. 네트워크층의
어드레스를 보고, 어떤 경로를 통하여 전송 할 지를 판단하는 경로 선택기능을 가진다. 또한, 자신이 대항하고 있는 프로토콜 이외의
데이터는 모두 파기 한다. 복수의 프로토콜에 대응 한 라우터를 멀티프로토콜 라우터라고
한다
run-time 어플리케이션 소프트를 실행하는데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모듈(부품)을 말한다.
Windows의 경우 DLL파일의 형태로 제공된다. 실행시에 런타임이 필요한지는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의 개발에 쓰여진 개발 툴에
의존한다
SaaS Software as a Service 소프트웨어의 기능 중에서 유저가
필요로하는 것 만을 서비스로서 배포하여 이용 가능 하도록 한 소프트웨어의 배포형태이다. 서비스형 소프트웨어로도
불린다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어떤 기술(프로그래밍 언어,
API 등)을 이용하여 소프트웨어를 개발 하는데에 필요한 툴셋을 말한다
server 컴퓨터 네트워크에 있어서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대해 자신이 지닌 기능이나 데이터를
제공하는 컴퓨터. 인터넷에 있어서 WWW서버 등이 이에 해당된다. 또한, 클라이언트소프트웨어에 대해 자신이 보유하고 있는 기능이나
데이터를 제공하는 소프트웨어를 뜻하기도 한다
SMS Short Message Service 휴대전화 끼리 짧은 문자 메세지를
송/수신 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휴대폰 문자서비스가 대표적이다
SMTP Simple Mail Transfer Protocol 인터넷이나
인트라넷에서 전자메일을 송/수시 하기 위한 프로토콜. 서버 간에 메일의 주고받거나, 클라이언트가 서버에 메일을 송신 할 때에
쓰여진다
SNS Social Network Service 1인 미디어, 1인 커뮤니티,
정보 공유 등을 포괄하는 개념이며, 참가자가 서로에게 친구를 소개하여, 친구관계를 넓힐 것을 목적으로 개설된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다.
예) 트위터, 싸이월드, 마이스페이스, Orkut, me2DAY Linknow,
스타플,
SOA.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대규모 시스템을
[서비스]의 집합으로서 구축 하는 설계수법. 서비스란, 외부에서 표준화 된 절차에 따라서 호출이 가능한 한 덩어리의
소프트웨어 집합이며, 단체로서도 인간에게 의미가 있는 단위의 기능을 가진 것을 지칭한다. 어플리케이션소프트 자체에 다른 소프트웨어와의
연계기능을 갖게 한 것이라고 생각해도 무방하다. 소프트웨어를 부품화 하고 호출 규약을 표준화 해서 그 조합으로 시스템을
구축해 나가는 수법은 분산 오브젝트 기술 등 이전부터 존재 해 왔는데, 부품화의 단위는 프로그램 상의 상세한 기능이며, 또한 시스템
전체가 어느 정도 공통의 기술 기반에 의거하여 구축 되는 것을 전제로 하는 경우가
많다
socket TCP/IP로 통신을 행하는 컴퓨터가 가지는 네트워크 내에서의 주소에 해당하는
IP어드레스와, IP어드레스의 서브(보조)어드레스인 포트 번호를 조합한 네트워크 어드레스를 말한다. 보통 TCP/IP통신에
있어서는 하나의 IP어드레스는 여러(보통은 65536개)개의 [포트]로 구성되며, 다른 IP어드레스 상의 포트와 결합하여 여러
어드레스와 동시에 통신 가능 하도록 되어 있다. 접속을 할 경우에는 반드시 IP어드레스와 포트 번호의 짝을 지정하며, 이 짝을
소켓이라고 한다
SQL Structured Query Language, IBM사가 개발한
데이터베이스 조작용 언어. 리레이셔널 데이터베이스의 조작에 사용한다. 미국규격협회(ANSI)나 JIS에서 표준화되어 있는
세계표준규격
STB Set Top Box TV에 접속하여 여러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기의 총칭이다. 주로 TV 위에 놓는 경우가 많아서 셋톱박스라 불린다. 케이블TV망에 접속하여 방송을 수신하는 것, 전화회선에
접속하여 인터넷 접속이나 통신 노래방을 제공하는 것 등, 여러 종류가 있다
STM Synchronous Transfer Mode 한개의 회선을 여러개의
논리회로(채널)로 분할하여 동시에 통신을 하는 다중화방식의 하나로, 회선을 이용하는 채널을 125ms(1/8000초) 마다 순서대로
전환하여 송/수신을 하는 방식이다
switching hub 네트워크 중계기기인 허브의 일종. 통상 허브는 리피터로써 움직이기 때문에, 어떤
단말에서 보내 온 데이터를 모든 단말에 대해 송신하여, 데이터의 취사선택은 각 단말이 처리한다. 이것에 대해 스위치 허브는 브릿지로써
움직여, 단말에서 보내 온 데이터를 분석하여 수신인을 검출하여, 송신처 단말로만 데이터를 송신한다. 이 때문에, 네트워크 전체 부하가
경감하고, 보안이 향상된다
sysop system operator PC 통신의 BBS 서비스의
운영자·관리자
Ubuntu Linux 영Canonical사가 제공하고 있는, Debian GNU/Linux와 호환성이
있는 프리의 Linux 디스트리뷰션.개발은 동사를 중심으로 자원봉사 개발자 커뮤니티에 의해서 진행되고 있다.2004년 10월에 최초의
버젼이 발표되었다
UNIX 1968에 미국의 AT&T사의 벨 연구소에서 개발 된 OS. 하드웨어에 의존
하지 않아서 이식성이 뛰어난 C언어로 기술되었으며, 소스코드가 비교적 컴팩트 하여 많은 플랫폼에 이식 되었다. 또한 학술
기관이나 컴퓨터 메이커의 손에 의해 독자적은 확장이 가해져 수 많은 파생 OS가 개발 되었으며, 현재는 UNIX 풍의 시스템 체계를
가진 OS를 총칭하여 UNIX라고 부르는 경우가 많다
UPS Uninterruptible Power Supply 무정전 전원
장치. 전지나 발전기를 내장하여, 정전시에도 잠시동안 컴퓨터에 전원을 공급하는 장치. 유저는 이 사이에 안전하게 시스템을
종료할 수 있다
URL Uniform Resource Locator 인터넷 상에 존재하는
정보자원(문서나 화상 등)의 장소를 지정하는 기술 방식. 인터넷에 있어서 정보의 [주소]에 해당된다. 정보의 종류나 서버 명, 포트
번호, 폴더 명, 파일 명 등으로 구성된다
VDSL Very high-bit-rate Digital Subscriber
Line, xDSL의 하나. 1대의 전화선을 사용해서 통화한다. ADSL과 같은 비대칭 속도형이며, 전송 속도는 전화국에서
이용자 방향(하향)이 13Mbps~52Mbps이며, 이용자에서 전화국 방향(상향)이 1.5~2Mbps. 최대 전송 거리는
300m(하향 52Mbps)~1.4km(하향 13Mbps). 밀집되어진 주택가등에서 건물내의 전화 회선망을 이용해서, 고속의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우등에 이용되어진다. 그 동안, 고속성을 살리기 위해서 외선(건물에서 전화국까지의 회선)에 광파이버를 조합하는
경우가 많다
VGA Video Graphics Array, IBM사가 개발하여, IBM사의
PC인 PS/2에 주입한 그래픽 시스템이다. 640×480 도트, 16색 표시가 가능하다. PC용 그래픽 시스템의 표준으로서 널리
보급되었다. BIOS에 의해 직접 제어되기 때문에, VGA의 후계 제품으로 수많은 고해상도 시스템이 개발/보급 되고 있는 지금도
디폴트 그래픽 모드나, 그래픽 시스템에 트러블이 발생했을 경우의 긴급용 모드로서 이용되고
있다
Visual C++ Microsoft사의 C언어/C++언어로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한 통합
개발환경이다. 프로그램의 설계도에 해당하는 소스코드를 입력하기 위한 텍스트에디터, 작성 한 소스코드를 실행가능한 형식으로
변환하는 컴파일러, 프로그램 안의 오류(버그)의 발견과 수정을 지원하는 디버거, 재이용 가능한 소프트웨어 부품군인 라이브러리,
언어사양이나 라이브러리 함수의 사용법을 참조하기 위한 문서 데이터베이스 [MSDN] 등으로
구성된다
VOD Video On Demand, 보고 싶을 때에 보고 싶은 비디오를 시청할 수 있는
서비스. 멀티 미디어의 기수로서 기대 되었으나, 일본이나 미국에서 실시 된 멀티 미디어 실증 실험에서는 거의 이용되어 지지
않았다
VoIP Voice over Internet Protocol 인터넷이나 인트라넷
등 TCP/IP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음성 데이터를 송/수신 하는 기술. 사내 LAN을 이용한 내선전화, 인터넷 전화 등에
응용된다
VPN Virtual Private Network 공중 회선을 마치 전용 회선
인 듯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회사내의 네트워크 거점 사이의 접속 등에 쓰이며, 전용회선을 도입하는 것 보다 비용을 억제할 수
있다
W3C WWW Consortium, WWW에서 이용되고 있는 기술의 표준화를
진척시키는 단체. WWW기술에 관련이 깊은 기업, 대학, 연구소, 개인등이 모여서 1994년 10월에 발족했다. W3C의 설립에는
마사츄세츠 공과 대학(MIT)과 WWW이 개발되어진 구주 합동 소립자 원자핵 연구 기구(CERN)등이 큰 역활을 해 왔다.
현재, 마사츄세츠 공과 대학 계산기 과학 연구소(MIT/LCS), 프랑스 국립 정보 처리 자동화 연구소(INRIA), 일본의 게이오
대학 SFC 연구소(Keio-SFC)가 호스트 기관으로서 W3C를 공동 운영하고 있다. 더욱이 2003년 1월에는
INRIA가 호스트로부터 빠질 예정이며, INFIA를 대신해서 구주 정보 처리 수학 연구 콘소시엄(ERCIM)이 구주의 호스트
기관으로서 참가하게 된다. ERCIM은 INRIA와 Fraunhofer-Gesellschaft등, 구주 각국의 연구 기관으로 이루어진
조직이다
WAN Wide Area Network [광역통신망]의 약자이다. 전화회선이나
전용선을 사용하여 본사-지사 사이 등 지리적으로 떨어진 지점에 있는 컴퓨터를 접속하여, 데이터를 주고받는 것을
말한다
WAP Wireless Application Protocol, 휴대전화나 손목시계 등의
휴대용 단말 통신 프로토콜이다. Ericsson사, Motorola사, Nokia사, Unwired Planet사(현재는
Openwave Systems사)에 의해 설립 된 WAP Forum에 의해 책정되었다. 무선구간에서는 데이터를 압축하여 전송 하는
등, 적은 리소스(자원)과 느린 전송속도로도 효율성 있게 통신을 할 수 있도록 꾀해져 있다. WAP Forum에서는 WAP으로
송/수신 되는 컨텐츠를 기술하기 위한 태그부가 언어 WML도 규정하고 있다
W-CDMA Wideband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
NTT도코모와 Ericsson사등이 개발한 제 3세대 휴대 전화(3G)의 통신 방식. 고속 이동시 144kbps, 보행시
384kbps, 정지시 2Mbps의 데이타 전송 능력을 갖고 있으며, 동화와 음성에 의한 실시간의 통신이 가능하다. CDMA방식을
채용하고 있으며, 하나의 주파수를 복수의 이용자가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주파수 효율이 좋다. ITU(국제 전기 통신 연합)가
표준화를 진행시키고 있는 차세대 통신 방식 IMT-2000의 일본과 구주의 표준안으로서 제안하고 있으며, 북미안의 cdma2000과
표준을 둘러싸고 경쟁하고 있다. NTT도코모의 제 3세대 휴대 전화「FOMA」는 이 방식을 채용하고
있다
web browser Web페이지를 열람하기 위한 어플리케이션소프트. 인터넷으로부터 HTML파일이나 영상
파일, 음악 파일 등을 다운로드하여, 레이아웃을 해석하고 표시/재생 한다. 폼을 사용하여 유저가 데이터를 Web서버에
송신하거나, JavaScript나 Flash, 또는 Java등으로 기술 된 어플리케이션소프트를 동작 시키는 것도
가능하다
web server WWW시스템이 있어서 정보 송신을 수행하는 컴퓨터. 또한, WWW에 의해 정보
송신기능을 가진 소프트웨어. Web서버는 HTML문서 나 화상 등의 정보를 축적해 두어, Web브라우저 등의 클라이언트
소프트웨어의 요구에 따라 인터넷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이들 정보를 송신하는 역할을
한다
web site 한 권의 책처럼, 하나의 묶음으로 공개되어 있는 Web페이지 군. 또는, 그
Web페이지 군이 놓여져 있는 인터넷 상의 장소. Web사이트 내의 페이지는 링크가 연결되어, 서로가 왕래 할 수 있도록 되어있다.
Web사이트의 입구인 톱페이지(홈페이지)와, Web사이트를 구성하는 일련의 Web페이지, 화상 파일로
구성된다
Web2.0 2004년에 등장하기 시작한 새로운 발상에 기초를 둔 Web관련 기술이나,
Web사이트/ 서비스 등의 총칭. [2.0] 이라는 표현은 소프트웨어의 대폭적인 버전업을 비유한 것으로, 1990년대 중반부터
보급/발전 해 온 종래의 WWW의 연장선이 아닌, 질적인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는 인식을 담은 것이다. 특정의 기술이나
컨셉이 Web2.0을 뜻하는 것이 아니라 [차세대 Web]을 막연히 총칭하는 말이기 때문에 명확한 정의는 없으며, 사용하는 사람에
따라서 인식도 다르지만, 많은 사람이 뜻 하는 몇 개의 유력한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 그것이 가진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Web2.0에서는 컴퓨터에 있어서 OS와 같이 Web이 일종의 플랫폼(기반)으로서 동작하게 되며, 그 위에서 정보나 기능이 제작자의
손을 벗어나 조합되거나 가공된다는 점에 있다. 기존의 Web은 제작자가 만든 상태에서 완결되며, 이용자는 단순히 그것을
이용하는 관계상에 있었으나, Web2.0에서는 Web사이트가 가진 정보나 기능을 외부의 사이트나 소프트웨어에서 참조하거나 불러올 수
있으며, 이용자나 다른 사업자가 소프트웨어나 Web서비스를 조합하여 새로운 컨텐츠나 툴을 작성 할 수 있게
된다
WiBro Wireless Broadband 한국에서 개발 된 고속무선통신
기술이다. 2005년12월에 IEEE(국제전기전자 학회)에 의해 [Mobile WiMAX](IEEE802.16e)규격의 일부로서
표준화 되었다. 2.3GHz대의 무선을 사용하여, 최대 다운 20Mbps, 업 6Mbps로 통신할 수 있다. 고정
무선기술인 WiMAX를 기반으로 하여 개발 되었으나, WiBro는 이동 하면서도 통신이 가능하며,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경우에도 최대
수백Kbps의 통신속도를 확보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제 4세대 휴대전화(4G)가 도입 될때까지 [바톤]역할을 하는 고속이동통신
기술로서 기대되고 있다
Wi-Fi Wireless Fidelity 무선 LAN의
표준규격인「IEEE802.11a/IEEE 802.11b」의 소비자 인식을 깊게하기 위해서 업계 단체의 WECA로 이름 붙여진
브랜드명. WECA에는 Cisco사, 3Com사, Lucent Technologies사, Nokia사, 후지츠, 소니등의 대기업
회사들이 참가하고 있으며, 각회사의 IEEE 802.11a/b대응 제품의 상호 접속성을 보증하기 위해서 호환성 테스트를 시행하고
있다. 이를 통과한 제품은「Wi-Fi Certified」이라고 하는 인증이 부여되며, 타사 제품과의 호환성이 보장 된 제품으로서 로고
마크를 제품 패키지 등에 표시할 수 있게 된다
Wikipedia 비영리 단체인 위키메디아 재단(Wikimedia Foundation)이 주최하고
있는, 이용자가 자유롭게 집필할수 있는 인터넷상의 프리 백과사전.위키페디아에는 광고나 유료 서비스등이 일절 없고, 운영에 필요한
자금은 기부에 의해서 제공되어, 집필이나 편집은 온 세상의 무상의 자원봉사의 손에 의해서 행해지고 있다.위키페디아의 게재 내용은
GFDL(GNU Free Documentation License)라고 하는 라이센스에 따라서 오픈되어 누구라도 무상으로 자유롭게
이용(복제·개변·반포·판매등)할 수 있다
WML Wireless Markup Language 휴대전화나 손목시계 등,
표시기능이 떨어지는 휴대단말용 컨텐츠 기술언어의 하나이다. WAP Forum에 의해 책정되었다. XML에 의해 정의되어 있으며,
텍스트 안에 태그를 넣어서 컨텐츠를 기술한다. 한장의 화면을 Card라 불리는 단위로 다루며, 복수의 Card를 묶은 것을
Deck이라고 한다. 표시는 Card단위로 하며, 데이터의 송/수신은 Deck단위로 한다. 송/수신에는 WAP이라 불리는 전용
프로토콜을 이용한다
WWW World Wide Web 인터넷이나 인트라넷에서 표준적으로 이용 되는
도큐멘트 시스템. 유럽 입자물리 연구소(CERN)의 Tim Berners-Lee 가 연구소 내의 논문 열람 시스템으로서 1989년에
고안 한 것을 기초로 하고 있다. 일반에게 공개 된 것은 1991년의 일디ㅏ. HTML이라는 언어로 문서의 논리 구조나 외형을
기술하고, 문서 중에 화상이나 음성 등 문자 이외의 데이터나 다른 문서의 위치(하이퍼링크)를 주입 할 수가 있다. 인터넷 표준의
도큐멘트 시스템으로서 1990년대 중반부터 폭발적으로 보급되어, 현재는 전 세계 규모의 WWW망이 구축되어 있다. 인터넷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어플리케이션소프트이다. WWW에서 이용되는 기술에 대해서는 W3C가 표준화를 하고
있다
XHTML Extensible HyperText Markup Language,
Web페이지를 기술하는데 주로 쓰여지는 HTML을, XML에 적합하도록 다시 정의한 마크업언어이다. W3C가 사양책정을 담당하고
있다. 원래 HTML은 XML의 원조에 해당하는 SGML로 부터 파생된 언어로, Web브라우저 메이커 주도로 독자적인
확장이 계속되어 왔다. 따라서 HTML은 XML과는 일부분 정합성이 결손된 사양이지만, 양자의 차이는 어느 정도 흡수 가능한 범위의
것이기 때문에, 기존의 Web브라우저에서도 문제없이 열람이 가능하고 XML에 준거한 문서를 작성하는 언어 사양으로서 XHTML이
작성되었다
XML Extensible Markup Language 문서나 데이터라는 의미로
구조를 기술 하기 위한 마크업 언어의 하나. 마크업 언어란, [태그]라 불리는 특정 문자열을 문서 내에 끼워 넣는 구조의 언어를
말하며, XML은 유저가 독자적인 태그를 지정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마트업 언어를 작성하기 위한 메타언어라고도 불린다. 원래는
XML과 마찬가지로 독자적인 태그를 지정 가능한 [SGML]의 서브세트로 고안되어, 임의의 데이트를 HTML와 같은 감각으로 송/수신
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작성된 것이다. XML은 그 성질상, 다른 마크업 언어의 골격 작성 용도로 사용 되는 경우가
많다
Zip 파일압축방식의 하나.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다. WinZip 등의
소프트가 대응하고 있다. 보통 확장자로 「.ZIP」이 사용되고 있으나, 실행파일형식(자기해동형식)에서 해동소프트가 필요없는 것도
있다. 구미에서는 MS-DOS 시절부터 자주 사용되던 형식으로, 일본에서는 Windows 보급과 함께 널리
알려졌다
▶ 그래픽 엔진 - OpenGL
대응
▶ 폰트 - 프리타입
▶ 웹 렌더링 - 웹킷 엔진
▶ 보안 모듈 - SSL